-
3장. Rust 변수Language/Rust 2020. 6. 8. 18:19
1. 변수와 상수
1) 변수
rust의 변수는 기본적으로 불변성을 가집니다.
한 번 선언된 값을 가진 변수는 다른 값을 가질 수 없다는 뜻입니다.
만약 변수의 값의 수정이 필요한 경우에는 mut라는 구문을 추가해줍니다.
//불변성 변수 let x = 5; //가변성 변수 let mut y = 5;
아래의 예시로 설명하겠습니다.
위의 코드를 실행시키면 x는 불변성 변수이기 때문에 변경할 수 없다는 에러가 발생합니다.
이번에는 mut를 사용하여 변수를 선언해보겠습니다.
제대로 값이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2) 상수
흔히 우리가 알고 있는 상수는 변하지 않는 값을 갖는 것을 말합니다.
이 상수를 선언할 때는 const라는 키워드를 사용합니다.
그리고 상수 명명 규칙에 의해 모두 대문자로 작성합니다.
const PI: f64 = 3.14159
3) 쉐도잉
mut를 사용하지 않고 let으로 선언한 변수명을 한 번 더 선언하여
새 변수는 이전 변수를 참조하는 것을 쉐도잉이라고 합니다.위에서 let으로 선언 없이 키워드를 바꾸려고 하면 불변성의 법칙에 의해 에러가 발생합니다.
하지만 계속 let으로 선언하면서 값을 참조한다면 같은 이름의 변수의 값을 바꿀 수 있습니다.
여기서 중요한 점은 쉐도잉을 사용한다면 데이터 타입이 바뀌어도 상관없습니다.
하지만 mut를 사용해서 선언한 변수에 다른 데이터 타입을 대입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.
참고 사이트
https://doc.rust-lang.org/1.30.0/book/second-edition/ch03-01-variables-and-mutability.html
'Language > Rust' 카테고리의 다른 글
4장. Rust 데이터 타입 (1) 2020.07.05 2장. Cargo 기본 명령어 (1) 2020.06.02 1장(보충). Rust 확장 파일 추가 설치 및 디버깅 (0) 2020.05.28 1장. Rust 개발 환경 구축하기 (0) 2020.05.28