-
1장(보충). Rust 확장 파일 추가 설치 및 디버깅Language/Rust 2020. 5. 28. 19:59
본격적으로 Rust에 대해 공부하기 전에 가볍게 hello, world를 출력해보려고 했으나,
추가로 필요로 하는 확장 파일들이 있었고 그 내용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.
상황 : vscode에서 hello world를 출력하는 rs파일을 작성 후 cmd 창에서 실행.
(VSCode 터미널에서 cargo명령어로 프로젝트를 생성한 경우에는 필요 없는 작업입니다.)
1. Visual Build Tool 추가 설치
cmd창에서 명령어를 입력하자 exe 링크 파일을 찾을 수 없다고 하는 에러가 발생했습니다.
RUST를 실행시키기 위해서는 추가로 빌드 툴을 설치해야 한다고 합니다.
어떤 환경일 때 이렇게 추가 설치를 해야 하는지 정확하게는 모르겠지만
아래의 빌드 툴을 설치함으로써 해결을 하였습니다.
Build Tools for Visual Studio 2019
첫 번째에 있는 Visual C++ 빌드 도구에 체크를 하고 설치를 합니다.
제대로 출력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.
2. cargo 명령어 실행이 안됨
상황 : VS CODE의 터미널에서 기본 프로젝트 템플릿을 만들어 주는 명령어 cargo를 사용해 프로젝트 생성을 하려고 했으나 에러가 발생하였습니다.
toolchain이 설치가 되어 있지 않다고 합니다.
그래서 cmd 창에서 혹시 모르니까 언인스톨 후 다시 인스톨을 해보았습니다.
1) uninstall
$ rustup toolchain uninstall stable
2) install
$ rustup toolchain install stable
3) 업데이트 체크
$ rustup self update
다시 VS CODE 터미널로 돌아옵니다.
4) 프로젝트 생성 명령어 입력
$ cargo new 프로젝트명
5) 생성 확인
6) 생성한 파일의 src > main.rs 클릭
오른쪽 아래에 나타난 팝업창 rust component추가 설치합니다.
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.
7) ctrl + shift + b 단축키로 빌드
빌드 후 터미널에는 컴파일링 되었다는 메시지가 나오고,
왼쪽 target > debug 아래에 실행파일이 생겨 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3. 디버깅을 위해 필요한 과정
VSCode에서 Rust MSVC 디버깅을 작동 시키기 위해서 C/C++을 다운로드해야 합니다.
1) 확장 탭에서 C/C++을 검색하여 설치
2) Run - Start Debugging 을 클릭한 뒤 C++(Windows) 클릭
3) program, cwd의 workspaceFolder부분을 본인의 프로젝트가 있는 경로로 변경하고 저장
저는 break point 설정 없이 디버깅을 해보았습니다.
디버그 콘솔에 실행 파일들이 로드 된 것을 확인할 수 있고
Hello, world! 메세지도 출력되었습니다.
'Language > Rust' 카테고리의 다른 글
4장. Rust 데이터 타입 (1) 2020.07.05 3장. Rust 변수 (1) 2020.06.08 2장. Cargo 기본 명령어 (1) 2020.06.02 1장. Rust 개발 환경 구축하기 (0) 2020.05.28